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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서킷 브레이커, 자체 사이클, 중재

by 룰루유니 2024. 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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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킷 브레이커(circuit breaker)는 금융 시장에서 공황 매도와 과도한 변동성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중요한 메커니즘입니다. 주식 시장이 급락하면 서킷 브레이커는 거래를 일시적으로 중단하여 투자자가 상황을 평가하고 비이성적이고 감정에 따른 결정을 방지할 시간을 제공합니다. 서킷 브레이커는 극심한 혼란기 동안 시장을 안정화하는 중요한 도구 역할을 하며 개별 투자자와 더 광범위한 경제를 모두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글은 서킷 브레이커의 개념을 탐구하고, 그 목적, 글로벌 금융 시장에서의 구현 및 경제적 안정에 대한 더 광범위한 의미를 살펴봅니다.

서킷 브레이커 주식

서킷 브레이커

금융 시장의 맥락에서 서킷 브레이커(circuit breaker)는 시장이 짧은 기간 내에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는 경우 거래를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미리 결정된 메커니즘입니다. 서킷 브레이커는 변동이 심한 기간 동안 투자자에게 잠시 멈출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여 두려움과 공황과 같은 감정을 보다 합리적인 의사 결정으로 대체할 수 있는 냉각기간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종종 SP 500 또는 NASDAQ와 같은 시장 지수가 전날 종가에서 특정 비율로 하락할 때 트리거됩니다. 서킷 브레이커는 하락의 심각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실행됩니다. 예를 들어, 미국 시장에서 서킷 브레이커의 첫 번째 레벨은 7% 하락으로 트리거 되어 15분간 거래를 중단합니다. 두 번째 레벨은 13% 하락으로 트리거 되어 역시 15분간 거래를 중단합니다. 세 번째 레벨인 20% 하락은 그날 남은 시간 동안 거래를 중단합니다. 이러한 임계값은 시장이 통제 불능으로 치닫는 것을 방지하고 투자자가 정보를 수집하고 그에 따라 전략을 조정할 시간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시장 안정화 도구로 기능하여 광범위한 금융 공황을 예방하고 자본 시장의 무결성을 보존합니다. 시장 참여자가 물러나 상황을 평가하고 보다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며, 궁극적으로 금융 시스템의 체계적 위험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서킷 브레이커는 1987년 10월 19일 주식 시장 붕괴(일명 "블랙 먼데이")에 대응하여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당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DJIA)는 단 하루 만에 22.6%나 폭락했습니다. 붕괴의 엄청난 속도와 규모는 시장 하락을 늦추고 공황 매도가 본격적인 금융 위기로 치닫는 것을 막을 메커니즘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또 다른 재앙적인 시장 사건을 예방하기 위한 광범위한 개혁의 일환으로 서킷 브레이커를 도입했습니다. 그 이후로, 서킷 브레이커는 전 세계 증권 거래소에서 개선되고 채택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유럽,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의 시장은 모두 임계값과 프로토콜에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유사한 메커니즘을 구현했습니다. 서킷 브레이커의 개발은 광범위한 경제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각한 변동성에 직면하여 금융 시장이 질서 있고 회복력을 유지하도록 보장해야 할 필요성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경제학자들은 서킷 브레이커가 시장 수정이나 하락을 완전히 방지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러한 하락이 발생하는 속도를 관리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거래를 일시적으로 중단함으로써 서킷 브레이커는 시장 참여자에게 상황을 재평가하고 시장 손실을 악화시킬 수 있는 비이성적인 결정을 방지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술의 발전은 서킷 브레이커의 구현과 효과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알고리즘 트레이딩과 고빈도 트레이딩(HFT)의 증가로 금융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더 상호 연결되고 더 빠르게 움직였습니다. 이로 인해 가격 발견과 유동성의 효율성이 높아졌지만, 자동화된 트레이딩 시스템에 의해 유발되는 빠르고 대규모 시장 하락의 가능성을 포함한 새로운 위험도 도입되었습니다. 서킷 브레이커는 극심한 변동성 기간 동안 거래를 늦추는 메커니즘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기술 개발로 인한 위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서킷 브레이커가 없는 경우 알고리즘 거래는 단기간 대량의 매도 주문을 실행하여 시장 하락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이러한 거래를 흡수할 수 있는 시장의 용량을 압도할 수 있습니다. 시장 미세 구조를 연구하는 경제학자들은 회로 차단기가 현대 금융 시장의 속도와 규모에 대한 필수적인 균형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회로 차단기는 시장 불안정성을 증폭시키는 데 도움이 되므로 개인 투자자와 광범위한 금융 시스템이 빠른 시장 이전의 결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체 사이클

사용을 지지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시장 무결성과 투자자 신뢰를 보호하는 역할 때문입니다. 재정적 스트레스가 있는 시기에 투자자들은 추가 손실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자산을 대량으로 매도하고 싶어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행동은 "시장 자유 낙하"로 알려진 가격 하락의 자체 강화 사이클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금융 시장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상당한 경제적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서킷 브레이커는 거래를 중단하도록 강제하여 이 사이클을 끊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투자자에게 결정을 재평가할 시간을 제공합니다. 공황 매도 가능성을 줄여 더 합리적인 행동이 시장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합니다. 서킷 브레이커는 시장이 혼란에 빠지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투자자의 신뢰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는 자본 시장의 기능에 필수적입니다. 투자자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에 자신감을 느낄 때, 시장에 참여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며, 이는 자본 형성, 사업 투자 및 전반적인 경제 성장을 지원합니다. 극심한 변동성 기간에도 시장이 질서 있게 유지되도록 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하여 이러한 안정감에 기여합니다.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금융 시장에서 체계적인 위험을 예방하는 능력은 금융 시스템의 한 부분의 실패가 더 넓은 붕괴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서킷 브레이커는 시장 하락 속도를 늦추고, 금융 기관과 투자자에게 포지션을 관리하고 광범위한 금융 시스템을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는 성급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피할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체계적 위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COVID-19 팬데믹 동안 전 세계 주식 시장은 투자자들이 세계적 건강 위기로 인한 경제적 불확실성에 반응하면서 전례 없는 수준의 변동성을 경험했습니다. 서킷 브레이커는 2020년 3월에 여러 번 발동되어 추가 하락에 대한 완충 장치를 제공하고 시장 붕괴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경제학자들은 상호 연결된 금융 시장에서 특히 중요하다고 주장하는데, 한 기관이나 시장 부문의 실패가 전체 시스템에 파장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장 움직임을 늦춤으로써 전염 가능성을 줄이며, 한 지역의 손실이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어 더 광범위한 금융 위기로 이어진다.

중재

경제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서킷 브레이커 사용을 지지하지만, 이러한 메커니즘에는 한계가 있다는 사실도 인정합니다. 서킷 브레이커는 거래에서 일시적인 중단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지만, 시장 하락을 주도하는 근본적인 요인을 다루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경기 침체나 금융 위기와 같은 근본적인 경제 문제로 인해 시장 하락이 발생하는 경우, 서킷 브레이커는 불가피한 수정을 지연시킬 수 있을 뿐, 이를 방지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일부 경제학자들은 서킷 브레이커가 가격 발견 프로세스를 인위적으로 중단시켜 금융 시장의 효율성을 방해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효율적인 시장에서 가격은 시장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부정적인 뉴스를 포함하여 사용 가능한 모든 정보를 반영해야 합니다. 변동성 시기에 거래를 일시 중단함으로써 서킷 브레이커는 이 프로세스를 일시적으로 방해하여 시장이 실시간으로 새로운 정보에 적응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킷 브레이커가 단기 변동성을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이기는 하지만 경제학자들은 이를 시장 불안정성에 대한 장기적 해결책으로 의존하는 것에 대해 경고합니다. 대신 그들은 경제적 불균형이나 규제적 약점과 같은 변동성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여 시장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경제학자들은 또한 투자자 행동에 대한 서킷 브레이커의 영향을 연구합니다. 극심한 변동성 기간 동안 거래를 일시 중지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함으로써 서킷 브레이커는 공황 매도 가능성을 줄이고 보다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서킷 브레이커의 존재로 인해 도덕적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는데, 이는 투자자들이 급격한 하락 시 서킷 브레이커가 시장을 "구원"할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기 때문입니다. 도덕적 위험은 시장 참여자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한 모든 결과로부터 보호받는다고 느낄 때 발생하며,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더 위험한 포지션을 취하게 됩니다. 일부 투자자는 포지션의 가치가 급격히 하락하기 시작하면 시장이 멈출 것이라는 것을 알고 더 공격적인 거래 전략에 참여할 수 있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트레이더가 허용 가능한 위험 감수의 경계를 넘어서면서 장기적으로 시장 변동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공황을 예방하는 회로 차단기의 이점과 도덕적 위험과 같은 의도치 않은 결과의 가능성을 균형 있게 조절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규제 기관과 정책 입안자는 극심한 변동성 시기에 과도한 위험 감수를 조장하지 않으면서도 보호를 제공하도록 메커니즘을 신중하게 설계해야 합니다. 서킷 브레이커는 전 세계 증권 거래소의 일반적인 특징이 되었지만, 사용되는 구체적인 정책과 임계값은 국가마다 상당히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서킷 브레이커는 SP 500과 같은 주요 시장 지수의 백분율 하락에 의해 트리거 됩니다. 반면, 일부 국가는 하락의 절댓값이나 개별 주식의 성과와 같은 다른 기준을 사용하여 거래 중단을 트리거합니다. 경제학자들은 시장 공황을 예방하고 금융 안정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이러한 다양한 접근 방식을 비교하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서킷 브레이커가 이러한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해야 하며, 규제 기관이 새로운 한계나 메커니즘을 도입하여 신기술과 경제 추세로 인한 고유한 위험을 해결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합니다. 예를 들어, 일부는 알고리즘 거래 시스템에 특별히 맞춤화된 서킷 브레이커를 도입하여 자동화된 거래 전략이 시장 하락을 증폭시키는 위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궁극적으로, 서킷 브레이커의 미래는 정책 입안자와 시장 참여자가 금융 안정성을 촉진하고 시장이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금융 시장이 점점 더 복잡하고 상호 연결됨에 따라, 서킷 브레이커는 변동성을 관리하고 시장이 경제 성장과 개발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계속 수행하도록 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로 남을 것입니다. 회로 차단기는 현대 금융 시장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극도의 변동성 기간 동안 거래를 일시 중지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금융 시장이 계속 진화함에 따라, 알고리즘 거래의 증가와 글로벌 경제 상황의 복잡성 증가를 포함한 새로운 과제에 적응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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